목차
내용요약
1, 시민이란 누구인가?
2, 법 앞의 평등과 이기심
3, 군자란 무엇인가?
4, 로크와 시민사회 그리고 민주주의
5, 민주주의가 실현되는 방법
6, 오늘날 우리에게 필요한 인간상은?
감상
참고문헌
1, 시민이란 누구인가?
“산업사회의 도래와 함께 신흥세력으로 성장한 부르주아
시민은 무제한적 권리(점유권)인 자연적 자유를 상실하지만, 국가에 의해 보장되는 소유권을 갖게 하는 사회적 자유를 획득하게 되며, 나아가 자기 자신의 의지에 복종하게 함으로써 얻는 도덕적 자유까지 얻게 된다. 즉, 인간은 욕망이 아닌 이성의 지배를 받게 됨으로써 이전보다 정의롭고 도덕적인
철학적 물음, 가치에 대한 생각 ‘WHY’와 비로소 결별을 하게 되며, 또한 인간 사회에 까지도 과학의 엄밀성, 정밀성, 보편성을 그대로 적용하여 가설을 세우고 조작과 통제를 통하여 사회현상의 법칙을 알아내고 해석하려 한다.
과학혁명은 기술에 대한 진보를 확신하고, 자연과 인간사회 모두 개조
이해하는지에 대해서는 논어에 명확한 설명이 없고 ,특히 미학의 범주가 되는 전문적 논증도 없다. 그러나 논어에는 특히 미라는 개념이 적지 않게 보이고, 그것들은 공자의 미에 대한 관점을 반영하고 있다. 논어에서 사용되고 있는 미의 개념은 미학 문제로서 검토해 볼 수 있는데, 다음과 같은 두 종
인간의 존엄성과 생명의 가치를 존중하는, 사랑과 믿음을 갖춘 전인교육을 지향한다는 교육 이념과 맞닿아 있는 면도 있다. 그리하여 일반적인 주제인 것 같으면서도 그 시대의 논쟁거리를 고려하기 때문에 시대에 대한 구체성이나 특수성도 가지고 있다고 봐야한다.
인간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다루
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
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을 가리킴. 교육체제 틀 안에서 가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
문화전통을 흑백논리로 송두리째 부정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고 생각한다. 더군다나 경악을 금치 못하는 패륜적 행위가 도처에서 빈번하게 일어나 도덕과 윤리의 실종은 물론 요즘 도덕불감증에 걸려 인간부재현상까지 점증되고 있는데 거국적인 대책마련의 기미도 비치지 않고 있다는 데에 그 심각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문화차원에서 살펴보면 소박한 생활문화와 인륜질서를 중시하는 유교의 본래 정신은 기존 정치권력과 경제구조의 현상유지를 원하는 측의 의도대로 점차 답답한 모습으로 굳어 가면서 백성들을 피곤하게 만들었다. 생동하는 감정을 지닌 인간의 자연스런 본능을 위선적으로 막아버린 생활윤리 또한